[슬럼프] 꾸준함이 답이다.

2020. 9. 29. 12:41회고/개발자 되는 길

728x90

잘 되는 것 같다가 또다시 잘 되지 않는다. 모르는 문제를 만났을 때 단기간에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회피하는 습관이 배여있다. 그럴 때 대안 1,2,3을 정해서 하나를 택하고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. 

습관을 들이는 데에 시간이 들겠지. 포기해 편한 것보다 스트레스 받지만 넘어서는 경우가 아무래도 나을거다. 연습 과정이다. 평생 이어가는 연습일 뿐이다. 

헬스장에서 운동이 안되는 날 자책하거나 실망을 크게 한 적 없다. 그저 헬스장에서 끝마치고 샤워하면 기분 좋게 넘어가졌다. 지금 하는 일도 똑같다. 안되는 날은 있기 마련이고 책상에 두고 나와야한다. 그리고 헬스장으로 가서 땀흘리고 씻고 읽고 싶은 책 읽다가 자면 꽉 찬 하루를 보낸거다. 

내일 다시 책상에 앉아 다른 일을 하거나 어제 잘 안됐던 부분을 다시 해보면 된다. 그렇게 하루가 쌓이면 몸의 근력이 강해지는 것처럼 문제 해결력이 늘 것이다. 

내년 취직을 해서도 맡은 프로젝트의 마감일과 내가 가진 대안들을 고려해 선택하고 최선을 다하며 난관이 있을 땐 주변 동료를 활용하자. 그 또한 실전이 아닌 연습이다. 인생은 실전이라지만 그 또한 주관적인 말이다. 나에겐 매일이 연습이며 죽는 날까지 한 번도 겪지 못한 새로운 남은 날들에 대한 훈련이다.